엉덩이 종기 원인 5가지 | 엉덩이 종기 잘 나는 체질 | 치료 방법 | 제거 병원 추천 | 예방법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좌식 생활을 많이 하는 한국인이나 일본인들은 염증성 여드름같이 딱딱한 종기들이 엉덩이에 많이 생깁니다. 직장인이나 수험생들은 한 번씩 경험해봤을 법하고, 불편감을 많이 유발하게 됩니다. 사실 대부분은 큰 중증질환으로 구분되지 않지만, 경우에 따라 다르게 해석됩니다.
제대로 진단을 하려면 엉덩이 종기 원인와 본인이 종기가 잘 나는 체질인지를 유심히 살펴봐야 합니다. 원인과 대상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자세한 종기 생기는 이유와 병원은 어디로 가야하는지, 치료법, 예방법에 대해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내용
엉덩이 종기
엉덩이 종기는 대부분 엉덩이 부분에 발생하는 진피증상입니다. 이는 피부의 염증, 가려움, 붓기, 따끔거림, 통증과 같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을 할 때 불편감을 느껴 생각보다 거슬리는 증상 중 하나인데요.
사실 엉덩이 종기는 누구에게나 고민거리가 되고 있는 문제입니다. 사실 누구에게 터놓고 말하기도 어렵고, 병원에 가기도 뻘줌하고 부끄러워서 그대로 방치하게 되기 쉽기 때문인데요. 보통은 크게 걱정할 부분이 없지만, 경우에 따라 반드시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게 걱정하실 부분이 없는 이유가 대부분 모낭염이라는 진단을 받게 됩니다. 좌식 생활을 오래 하다보니 어쩔 수 없이 생기는 종기인데요. 이는 얼굴이나 겨드랑이, 허벅지, 목, 엉덩이 가릴 것 없이 모낭이 있다면 언제든 생길 수 있습니다.
단단하고 만지면 아프기 때문에 앉기가 무서울 정도로 심해지는 경우도 있는데요. 아무리 짜도 고름이 나오지 않지만, 보통 2~3주 정도 지나면 색소침착을 남기면서 없어지게 됩니다. 다만 모낭염 외에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한 종기일 수 있으니 잘 살펴봐야 합니다.
👉 지금 바로 엉덩이 종기 원인을 자세히 보려면 아래를 확인하세요.
엉덩이 종기 원인 5가지
엉덩이 종기 원인은 다양합니다. 쉽게 얼굴에 나는 모낭염을 생각하면 되는데요. 아래에서 더 자세하게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단 항문이나 엉덩이에 닭벼슬같이 생긴 병변이나 모낭염과 다른 느낌의 무언가가 만져진다거나 보인다면 반드시 빠른 시일 내에 항문외과나 피부과, 일반외과를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1. 습기
엉덩이 부위는 평소에도 습기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특히 여름철 더위나 운동 후에는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습기로 인해 피부가 자극을 받고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염증 반응
일부 사람들은 피부가 예민하여 염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피부의 pH 균형이 깨지면 피부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염증은 엉덩이에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웬만하면 엉덩이의 ph 균형이 깨진다고 해서 얼굴 피부처럼 쉽게 종기가 나지 않지만, 아예 가능성을 배제하기는 어렵습니다.
3. 감염
엉덩이 부위가 더러워지거나 상처가 생기면, 세균이나 진균 등이 침투해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감염은 종기를 악화시키고, 가려움증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보통의 감염균은 박테리아에 의한 것인데요. 가장 흔한 원인균은 포도알균입니다. 이 포도알균은 전신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낭염에 주된 감염균입니다. 또한 산소 부족균에 의해 종기가 재발할 수 있습니다.
4. 피부 상태
엉덩이가 습할 때도 여드름이 날 수 있지만, 건조한 상태에서도 엉덩이 종기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건조한 피부는 피부 장벽이 약해져 염증이 생기기 쉽기 때문입니다.
5. 마찰
또 가장 많은 원인을 제공하는 것은 좌식 생활입니다. 직장인이나 수험생, 학생같은 경우 하루의 대부분을 앉아서 생활하기 때문에 엉덩이와 물체의 마찰이 생기게 되는데요. 오래 앉아 있다 보면 자연스레 땀도 나고, 청결을 유지하기 힘들어 종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엉덩이 종기 잘 나는 체질
- 당뇨
- 비만
- 열체질
- 냉체질
- 청결하지 못한 위생 상태
- 만성 포도알균 보균자
- 면역력 결필 질환자
사실 엉덩이 종기 잘 나는 체질이 존재합니다. 다양한 체질을 발견할 수 있는 인간의 몸은 최적의 면역력 상태를 유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하지만 열체질이나 냉체질,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와 같이 몸 상태가 좋지 않다면 종기가 더 잘 나게 됩니다.
그 외에도 청결하지 못한 상태로 유지를 하거나 만성 포도알균 보균자이거나 비만, 당뇨를 앓고 있는 분들이라면 쉽게 엉덩이에 딱딱한 종기가 나게 됩니다.
👉 본인이 종기가 더 잘 나는 체질인 지 알아보려면 아래를 확인하세요.
엉덩이 종기 치료 방법
엉덩이 종기 원인을 알았으면 치료하는 방법도 자연스레 알 수 있습니다. 보통의 모낭염 같은 경우 2~3주 뒤면 염증 반응이 조금씩 줄어들어 색소 침착과 동반한 자연 치료가 됩니다. 그 전에 너무 불편해서 본인이 짜려고 하면 더 심해지거나 상처가 날 수 있습니다.
상처가 나게 되면 또 다른 감염균이 침투해 더 잘 낫지 않게 될 수 있으니 압출을 하고 싶다면 전문의에게 압출을 맡기는 게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압출할 때가 되지 않았다면 염증 주사나 소염제를 복용해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인데 모낭염이 목이나 얼굴에 생겼을 때 관련 연고나 티트리 성분이 들어간 연고를 바르면 비교적 빠르게 가라앉는 듯 합니다. 전문적인 지식으로 근거를 제시하기는 어렵지만, 병원에 정말 방문하기 싫은 분은 티트리 성분이 들어간 연고나 화장품을 발라보시길 바랍니다.
👉 지금 바로 방문할 병원을 찾고 싶다면 아래를 확인하세요.
엉덩이 종기 원인 제거 병원 추천
많은 분이 엉덩이 종기를 제거하려고 하지만 어느 병원으로 가야하는 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종기가 생기면 방문해야 할 곳은 일반외과나 항문외과와 같은 외과로 찾아 방문하시면 빠르게 진료 및 치료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 지금 바로 방문할 병원을 찾고 싶다면 아래를 확인하세요.
엉덩이 종기 예방법
- 청결 유지
- 통기성 좋은 옷차림
- 습기 제거
- 면역력 증진
- 당뇨 및 비만 치료
엉덩이에 종기가 나는 걸 예방하는 방법은 엉덩이 종기 원인 요소를 제거하는 겁니다. 대부분 일상생활에서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어려운 부분이 아닙니다.
우선 종기가 나는 것을 방지하려면 항상 우리 몸을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디워시나 비누로 항상 씻어내면 포도알균은 많이 떨어져나가게 됩니다. 씻고 나면 속옷을 자주 갈아입어주는 게 좋습니다. 또한 레깅스와 같이 통기성이 좋지 않은 꽉 조이는 옷들은 지양해야 합니다.
그리고 너무 습한 환경과 건조한 환경 모두에서 종기가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 습한 환경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 덥고 습한 환경은 피하고, 시원하고 조금은 건조한 환경을 유지해야 합니다.
만약 당뇨나 비만이 있는 분들은 빠르게 질환들을 없앤 뒤 면역력을 회복하는 방식으로 예방을 하셔야 합니다. 종기가 나는 것 외에도 당뇨나 비만이 있는 분들은 관련 질환이 계속해서 생겨날 수 있으니 반드시 치료에 전념하셔야 합니다.
단, 이렇게 예방을 충분히 해도 면역력이 급격하게 저하되거나 환경의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나면 딱딱한 종기가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심해지는 경우 반드시 전문의에게 상담 및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엉덩이 종기 관련 자주하는 질문
엉덩이 종기 원인이 무엇인가요?
엉덩이에 딱딱한 여드름같은 게 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보통 감염이 되거나 청결하지 못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진 분들에한테 자주 발생하는 모낭염인데요. 가장 많은 분의 종기 발생 원인은 포도알균 감염입니다. 건강한 사람들에게도 체내에 존재하는 상재균이지만, 면역력이 떨어지면 언제든 활동을 활발하게 해 여러 질환으로 나타나집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확인하세요.
엉덩이 종기 어떻게 없애나요?
보통 2주나 3주 뒤면 자연스럽게 없어집니다. 다만 좀 더 확실하고 빠르게 제거하고 싶은 분들은 압출을 하거나 연고를 바르는 방법을 선호하는데요. 압출을 할 때는 본인이 직접 하려고 하기보다 전문의에게 맡기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연고는 전문의에게 물어보면 더 정확하게 알려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확인하세요.
엉덩이 종기 없애려면 어느 병원을 가야 하나요?
보통 종기가 생기면 발생 부위에 따라 방문하기 좋은 병원들이 달라집니다. 목이나 얼굴 주변에 발생하게 되면 피부과에 방문해 염증 주사를 맞으면 됩니다. 만약 엉덩이나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과 같이 몸 쪽에 딱딱하고 빨간 종기가 나게 된다면 일반외과나 항문외과 중 한 병원을 방문해 치료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확인하세요.
내용 정리
엉덩이 종기 원인 5가지 | 엉덩이 종기 잘 나는 체질 | 치료 방법 | 제거 병원 추천 | 예방법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